한국 최초 좀비 영화로 연상호 감독이 제작한 영화 부산행에 대한 영화 기본정보, 등장인물 소개, 영화 내용, 영화 기타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영화 부산행 : 기본정보
- 장르 : 액션, 드라마, 호러, 스릴러, 좀비, 재난
- 감독/각색 : 영산호
- 각본 : 박주석
- 제작 : 이동하
- 동시녹음 : 강봉
- 출연진 : 공유 (서석우 역), 정유미 (성경 역), 마동석 (상화 역), 최우식 (역), 김수안 (수안 역), 김의성 (용석 역), 안소희 (김진희 역)
- 제작사 : 레드피터
- 배급사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 개봉일 : 2016년 7월 20일
- 상영시간 : 118분
- 제작비 : 115억 원
- 상영등급 : 15세 관람가
- 총 관객수 : 11백만 명
영화 부산행 : 등장인물 소개
주인공 서석우는 증권회사에서 펀드매니저 이혼남입니다. 서석우 팀이 투자한 회사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됩니다. 서우안은 서석우 딸이며, 수안은 엄마와 생일 보내기 위해서 홀로 KTX를 가던 중에 아빠 서석우과 만나게 되어 함께 KTX 기차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성경은 상화의 와이프로 임신 중이며, 영화의 마지막에 부산에 수안과 함께 도착하게 됩니다. 상화는 성경의 남편으로 KTX 기차 내에서 좀비로부터 아내 성경을 보호합니다. 영화 내용상 좀비와 사투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민영국은 고교 야구선수로서 좀비와의 싸움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김진희는 민영국과 같은 고등학교 학생이며, 학교 치어리더입니다. 민영구을 좋아합니다. 민영국의 보호를 받습니다. 용석은 고속버스회사 상무이며, 영화상에서 자신만을 챙기는 이기적인 사람입니다. 그 밖에 KTX 기차를 책임감 있게 운행하는 KTX 기관사가 있으며, 민영국과 함께하는 야구부 친구들이 있습니다.
영화 부산행 : 영화 내용
전국에 갑자기 바이러스가 퍼지게 되면서 주인공 서석우는 딸 수안과 함께 부산으로 가는 KTX 기차에 타게 된다. 전국에서 부산만이 안전한 지역이라고 전해지면서 부산에 도착할 때까지 KTX 기차 안에 있는 좀비들과 사투를 버린다는 이야기이다. KTX 기차안에서 좀비와 사투를 보내는 동안 자신을 살기위해서 남을 버리는 행동을 하는 사람, 위기 상황속에서 남을 배려하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나옵니다. 또한 KTX 기차 기관사는 본인은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 어려운 상황속에서 자신의 업무를 열심히 합니다. KTX 기차안에 탑승한 승객은 스토리상 2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자신이 살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위기를 외면하려고 하는 그룹과,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도와주지 위해서 노력하는 그룹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좀비라는 위험은 존재를 앞두고 사람들은 서로의 필요에 따라서 도와주기도 하고, 버리려고도 합니다. 영화의 마지막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좀비가 되고 임신한 성경과, 주인공의 딸 수안만이 간신히 부산에 도달하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성경과 수안은 부산 입구에 도달했지만, 부산 외곽을 지키는 군인들이 그 둘을 좀비로 오인하여 사살하려고 하였으나 다행히도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부산 안으로 안내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영화는 끝나기 전에 후속 편이 제작될 것이라는 암시를 주고 끝납니다. 실제로 영화 부산해 2편이 개봉됩니다.
영화 부산행 : 영화 기타 정보
영화 부산행은 천만 관객에 힘입어 2020년에 재개봉되고, 2022년에는 4DX로 개봉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홍콩, 대만,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일본, 멕시코 등 여러 나라에서 개봉되어 좋은 흥행 실적을 가졌습니다. KTX 기차네 촬영을 위하여 KTX 기차 촬영 세트를 만들기 위해서 KTX 도면을 요청하였지만 기밀자료라는 이유로 도면을 받지 못하여 세트장 제작진들이 실제 KTX 기차 내부에서 넓이, 길이 등을 확인하여 KTX 기차 세트장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영화 부산행 수상내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017년 제17회 디렉터스 컷 어워즈 시상식에서 올해의 장르영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같은 해에 제22회 춘사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기술상, 관객이 드리는 최고인기영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제53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영화 신인감독상, 영화 남자조연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제37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기술상, 한국영화 최다관객상을 수상하였으며, 제36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시상식에서는 기술상, 영평 10을 수상하였습니다. 그 밖에 같은 해인 2016년에 제25회 부일영화상에서 남우 조연상, 제49회 시체스영화제 시상식에서 오피셜 판타스틱-최우수감독상, 오피셜 판타스틱-최우수특수효과상, 제20회 판타지아 영화제 시상식에서 슈발누아경쟁 - 최고 작품상, 관객상-베스트 아시아(금상)를 수상하였습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제작된 좀비 영화인 부산행 영화 기본정보, 등장인물 소개, 영화 내용, 영화 기타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산행 2편도 있습니다. 2편에 대해서 리뷰를 조만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